온라인사업일지 #25 (feat. 쿠팡반품완료 멈춰!)

2023. 2. 16. 22:36우당탕탕사업일지

😂 쿠팡반품완료 멈춰!

쿠팡반품완료로 접수 된 건이 하나 추가되었다.


반품상품들 중에는 고객의 반품사유와 다르게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경우들이 있다.
물론 보상신청을 하지만 실제로 재판매가 불가함에도 재판매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해야 한다. 
인정되는 사유는 상품훼손, 구성품누락이 있다.

 

이를 입증해야하고 또 그 보상이 완료되기까지 인정되기까지 시간이 소요된다.
단순하게 생각하자, 그냥 반품받고 쿠팡에게 보상을 요청한다.

 

그런데 쿠팡도 차라리 알리처럼 개입을 통하여 확인 후 반품, 환불을 도와주는게 좋지 않을까?

쿠팡도 손해 안볼테니 말이다.

 

"안녕하세요 ooo님, 쿠팡 판매자입니다. 쿠팡에서 주문하신 "△△△" 관련하여 "ㅁㅁㅁ" 건으로 반품접수 확인되어 문자드립니다. 먼저 상품에 대해 실망과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정상적인 반품 접수를 위해 불량부분 사진을 내용과 함께 문자로 보내주시면 접수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상품 해외배송상품으로 내일 오전까지 별도 회신이 없거나 정당한 사유가 아닐 시 해외배송반품비가 청구될 수 있는 점 안내드립니다."

 

접수 내용 확인과 함께 문자를 보냈다.

쿠팡은 실제로 반품배송비를 고객에게 청구할 수는 없지만, 불량 내용을 받기 위한 요소로 넣었다.

 

이렇게 문자 송부를 통해 단순변심 반품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함이 있고 실제 불량 증빙내용이 확인될 경우 알리에 바로 반품 또는 보상요청을 할 수 있다.

 

물론, 고객이 내용을 안보내줄 수도 있고 큰 내용 없이 간단히 작성해서 보내줄 수도 있다.

하지만 문자 한번으로 이후에 일을 조금 더 줄일 수 있다.